电话:18158912091

산둥성의 중추절 풍속 (1)

산동의 중추절 풍속에는 월병과 탄위엔단을 먹고, 조상에게 제사 지내고 맥전을 먹고, 추석날 밤에 파편을 던져 혼사를 맞이하고, 토끼왕에게 공양하며, 달북을 만들고, 전지를 해 창문꽃을 붙이며, 8월 15일에 딸을 보는 등 7가지 풍속이 있다

1. 월병과 탄위엔단을 먹다

달걀은 달처럼 둥글다. 예나 지금이나 단란함을 상징하는 상서로운 음식이다. 달걀이 둥글면 사람이 단란하다. 산둥성 추석 풍습은 원래 월병을 먹는 풍습과 둥근 알을 먹는 풍습이 있다. 둥근 월병과 둥근 알은 상서롭고 단란한 것을 상징하는 식품이다. 또 중추절에는 사람들이 서로 축복을 표현하는 연결고리이기도 한다.

2.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맥전을 먹다

산둥성 사람들은 중추절이 다가오면, 제월을 제수하는 것 외에도 조상의 묘를 올려 제사를 지내야 한다.고대에, 산동의 관현, 라이양, 광요, 우성 등의 지주들도 추석에 소작인을 초대했다.

즉묵추석에는 ‘맥전’이라고 하는 제철음식을 먹는다.흰 밀가루로 전을 부치고 고기소나 소 등을 넣은 뒤 수숫대를 돌돌 말아 통처럼 쪄서 먹으며 양념으로 맛을 냈다.

3. 추석날 밤에 파편을 던져 혼사를 맞이하다.

산동성 일부 지역은 추석날 밤에 추석날 밤에 파편을 던져 혼사를 맞이하는 풍습이 있다.추석날 밤에는 광장에 색대를 만들어 월궁 경치를 꾸미고, 옥토끼·계수 등을 설치한다.시집가지 않은 처녀들이 창어 분장을 하고, 가무를 즐긴 후, 처녀들은 서로 다른 꽃과 색의 손수건을 무대 아래로 던졌다.

창어가 들고 있는 꽃과 같은 색깔의 손수건을 받으면 무대에 올라 상을 받을 수 있다.어떤 미혼의 젊은이들은 손수건을 반납할 때 창어가 좋아하면 반지를 기증할 수 있다.그 후 서로 친구가 왕래할 수 있게 되자, 정보투자는 좋은 인연을 맺게 되었다.

4.토기왕을 공양하다

과거 제남사람들의 차례상에는 추석 때마다 늠름한 토끼왕이 빠지지 않았다.대부분의 ‘토끼왕’들은 높이 20cm로 자유롭게 활동하며, 손으로 줄을 당기면 양 어깨 위아래로 도핑을 하는 어수룩한 모습으로 귀여움을 자아낸다.

산둥성의 중추절 풍속 (1)

Copyright © 2021 山东沃尔德文化旅游发展有限公司 Shandong World Tourism and Culture Development Co., Ltd